게임 기획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초기 기획 툴 세 가지
오늘은 게임 개발의 초기 기획 단계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 특히 팀원들과 어떻게 신속하게 의견을 주고받고 문서화된 내용을 잘 공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잘 작성된 초기 기획 문서는 이후 전체 개발 일정의 토대가 됩니다. 게임의 콘셉트와 핵심 시스템 설계, 개발 범위 및 일정 설정 등 게임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사결정이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초기 기획 단계에서 기획, 개발, 아트 등 각 파트가 자신의 관점에만 집중하다 보면 의견 충돌이 빈번해지고, 결국 개발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각자의 의견을 주장하기보다 모든 파트가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교환하고, 토론한 내용을 꼼꼼히 문서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초기 기획 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협업 툴들이 등장했는데요. 이러한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아이디어 공유부터 피드백, 문서 작성과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기 기획 단계에서 사용하기 좋은 협업 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Confluence, Google Docs, ALLO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각 툴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부터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fluence
Confluence는 협업 문서 작성에 특화된 도구로, 체계적인 문서 관리를 돕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게임 개발 초기 기획 단계에서 Confluence를 활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지 살펴볼까요?
👍 장점
- 위키 기반 협업 툴로 게임 개발 문서 체계정 관리 가능
- 문서 템플릿으로 반복 작업 최소화 및 문서 품질 일관성 유지
😢 단점
- 텍스트 기반 작성으로, 복잡한 게임 개발 문서를 작성하기에 한계가 있음
위키 형식의 프로젝트 문서 관리와 손쉬운 반복 작업
우선 Confluence의 가장 큰 강점은 위키 형식의 문서 관리에 있습니다. 페이지 트리구조를 통해 기획 문서를 구조화할 수 있고, 링크 기능으로 관련 문서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서가 많을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데요. 전체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 문서를 찾는데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되죠.
또한 Confluence는 문서 템플릿 기능을 제공하여 반복 작업을 줄여줍니다. 회의록, 기획안 등 자주 작성하는 문서 양식을 미리 만들어두고 재사용할 수 있죠. 이는 문서 작성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해 주는데요. 초기 기획 단계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Google Docs
Google Docs는 문서 공동 편집 가능한 온라인 워드프로세서입니다. 같은 문서를 동시에 여러 사람이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이는 초기 기획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빠르게 문서화하는 데 매우 유용하죠. 그럼 초기 기획 단계에서 Google Docs를 활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지 살펴볼까요?
👍장점
- 실시간 동시 편집으로 기획 가능하며 피드백 주고받기 편함
- 접근성이 좋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획안 작성 가능
😢단점
- 텍스트 기반 작성으로, 복잡한 게임 개발 문서를 작성하기에 한계가 있음
문서 공동 편집과 피드백 관리
Google Docs의 공동 편집 기능은 빠른 문서 작성을 가능케 합니다. 게임 기획 초기에 팀원들이 함께 회의록을 작성하고 문서화하는 데 최적화된 도구라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기획 회의 중에 한 명이 Google Docs 문서를 공유하면, 참석자들이 동시에 해당 문서에 접속하여 각자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작성할 수 있죠. A 기획자는 게임의 콘셉트를, B 개발자는 구현 시스템을, C 디자이너는 아트워크 콘셉트와 일정을 문서에 바로 정리하는 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문서 안에서 특정 부분에 직접 피드백을 남길 수 있습니다.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질문할 수도 있죠.
텍스트 기반 기획서의 한계
하지만 Google Docs와 Confluence 모두 텍스트 기반의 문서 작성 도구라는 공통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안에는 텍스트 외에도 복잡한 내용을 다루는 다이어그램, 플로차트 등 다양한 시각 자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미지나 표 등으로 대신할 수 있긴 하지만, 매번 다른 툴에서 작성한 내용을 업데이트하기엔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죠.
결국 Google Docs와 Confluence 모두 텍스트 위주의 문서 작성과 공동 편집에는 최적화되어 있지만, 게임 기획의 모든 것을 소화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기획의 특성상, 다양한 시각적 포맷을 지원하는 전용 툴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식입니다.
ALLO
ALLO는 프로젝트 협업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게임 개발의 초기 기획 단계에서 빠른 진행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ALLO의 캔버스에서는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피드백, 문서화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주목받고 있죠.
👍장점
-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피드백, 문서화까지 원스톱 지원
- 게임 기획에 특화된 캔버스 템플릿으로 업무 효율 극대화
😢단점
- 기존 워크플로 변화
업무 자산과 히스토리를 한 공간에서 관리
ALLO 캔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형태의 업무 자산을 한 공간에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 기획안, 디자인 콘셉트, 개발 일정 등 관련 자료들과 레퍼런스 링크,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포맷의 자료들을 쉽게 업로드하고 문서처럼 관리할 수 있어요. 덕분에 기획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자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죠.
추가 미팅이 필요없는 실시간 협업
캔버스는 실제 업무 공간 같은 역할도 하는데요. 브레인스토밍 단계부터 실시간으로 협업하며, 캔버스 어디든 코멘트를 남겨 의견을 나눌 수 있죠. 게다가 페이지 단위로 작성된 내용은 그 자체로 기획 문서가 됩니다. 따로 정리할 필요 없이 캔버스 자체를 공유할 수 있어 별도로 회의록을 작성할 필요가 없는 거죠.
실제로 ALLO 캔버스를 활용해 업무를 진행한 한 게임사의 사례를 들어볼까요? 이 회사에서는 기획자가 게임 시스템 문서를 캔버스에 공유하면, 개발자들이 해당 캔버스에 직접 들어와 기술적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남겼어요. 그러면 기획자가 그 피드백을 바로 반영하여 문서를 수정하는 식으로 협업이 이뤄졌죠.
캔버스 안에서 필요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거나 추가할 수 있었기에, 기획자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이 더욱 명확해졌다고 해요. 덕분에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혼선이 크게 줄었고, 그만큼 불필요한 미팅도 확연히 감소했다고 하네요. ALLO의 실시간 협업 기능이 빛을 발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어요.
🕹️ 추가 미팅X, 미팅 시간 최소화, 업무 자산/히스토리 관리를 한 곳에서, ALLO에서 경험하세요!
ALLO의 협업 솔루션은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을 크게 높입니다. ALLO 캔버스에 페이지별로 진행 상황을 정리하면, 파편화되어 있던 모든 업무 자산과 히스토리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고, 누구나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죠.
이는 팀 전체의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불필요한 미팅이 줄어들고 의사결정 과정이 빨라지면서, 전반적인 업무 속도가 한 단계 레벨업되는 거죠.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ALLO 협업으로 진행하면 이전보다 4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고, 팀 간 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ALLO 팀이 함께 고민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