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일정과 의사결정을 가로막는 메신저 업무 문화
2013년 론칭된 슬랙(Slack)은 현대 기업 업무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지만, 실은 온라인 게임 개발 과정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Glitch라는 게임을 개발하던 팀이 내부 소통을 위해 자체적으로 만든 메신저가 바로 슬랙의 시초였습니다. 복잡한 게임 제작 프로세스에서 실시간 정보 공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죠.
게임 기획,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부서가 협업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메신저는 신속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도구가 됩니다. 기획자가 공유한 초기 콘셉트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고, 디자이너가 작업한 캐릭터 시안도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논의할 수 있죠. 이처럼 메신저는 약속된 일정 안에 게임을 출시하고 업데이트하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도구인 셈입니다.
그러나, 메신저가 제공하는 편리성과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최근 게임 개발 환경에서는 점점 고질적인 문제들이 발견되고 있는데요.
텍스트의 함정: 빠른 피드백 뒤에 낭비되는 비용
게임 개발의 가장 까다로운 과제 중 하나, 바로 탁월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핵심에는 섬세한 레벨 디자인이 자리 잡고 있죠.
레벨 디자이너는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행착오를 거듭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전체 팀원들이 신속하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최고의 플레이 경험을 만드는 과정이죠.
하지만 현실에서는 텍스트 기반 소통이 이를 방해하곤 합니다.
이처럼 실시간 소통은 분명 유용하지만, 텍스트만으로는 디테일한 피드백을 정확하게 주고받기 어렵습니다. 변경 사항에 대한 디자이너의 설명이 부족하면 팀원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죠. 그러면 결국 추가 설명을 요구하게 되고, 프로젝트 진행이 지연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스터에그 찾기: 숨겨진 정보와 업무 로그
게임 개발은 수많은 요소가 복잡하게 얽힌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팀원들 간 긴밀한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게임 스튜디오들은 주제별 채팅방을 운영하며 협업을 진행하죠.
초기에는 이 채팅방 시스템이 꽤 효과적이었습니다. 각 팀 또는 프로젝트의 니즈에 맞춰 채팅방을 개설하고, 중요한 논의 내용이나 개발 진척 상황 등을 즉시 공유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병행하는 프로젝트도 많아지고, 논의하는 내용이 쌓여가면서 문제점도 점점 늘어났습니다. 공유되는 정보의 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가 점점 어려워졌어요.
또한, 지속적인 개선과 수정을 위해 팀원들의 업데이트, 변경사항, 주요 결정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메신저 환경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엔 역부족입니다. 특히, 게임 기능에 대한 중요한 논의나 결정이 메신저에서 이뤄진다면, 이러한 정보는 오고가는 수많은 채팅때문에 휘발성이 강하죠. 나중에 팀원들이 중요한 결정의 배경이나 과정을 확인하려 해도 관련 대화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제 팀원들은 '이스터에그' 처럼 정보를 찾는 일이 힘들어졌다고 토로합니다. 정확한 키워드를 기억하지 못하면 과거 대화 내용을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없어요. 결국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프로젝트도 지연되죠.
메신저는 즉각적인 정보 교환은 가능하지만, 정보 저장, 검색, 재사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결정과 피드백 등의 관리가 어려워 작업의 리듬감이 깨지고 이는 자칫 일정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리스크가 됩니다.
ALLO가 바꾸는 게임 개발의 룰
게임 개발은 캐릭터 디자인, 레벨 구성, 스토리라인, UI/UX 개선 등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진행됩니다. 이런 과정을 단순 텍스트로 기록하다 보면, 정보 격차와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쉽게 발생하죠.
반면, 시각화된 문서는 복잡한 정보를 팀원들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레벨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면서 변경 사항을 쉽게 표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고, 프로젝트의 진행을 더욱 원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각화 도구의 가치는 단순히 정보를 보기 좋게 만드는 것 이상입니다. 이는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팀의 작업 흐름을 개선하며, 제한된 일정 안에서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와드'처럼 찾기 쉬운 시각적 피드백
게임 개발에 있어 신속하고 명확한 피드백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텍스트만으로는 복잡한 디자인 변경 사항을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예를 들어, 특정 게임 맵의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캐릭터 모션을 수정할 때, 변경 전후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오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오해는 ALLO의 캔버스에선 발생하지 않습니다. 개발자들은 맵 디자인, 캐릭터 모션 등을 직접 첨부해서 변경 사항을 구체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드백의 정확도를 높이고,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죠.
예를 들어, 특정 게임 맵에서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강화하기 위해 난이도를 변경해야 할 경우, 변경 전후의 맵 디자인을 ALLO 캔버스에 업로드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은 변경 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죠.
ALLO 캔버스는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디자인 변경 사항을 시각적으로 보기 쉽게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과 의사 결정을 시간 지연이나 낭비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적은 비용, 높은 몰입도: 쉬운 업무 로그 확인
ALLO의 캔버스는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핵심 도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흡사 게임의 '와드'나 '핑' 기능처럼 캔버스에서 원하는 내용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됐거든요.
ALLO 캔버스는 모든 중요한 문서와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페이지 형태로 구성합니다. 각 단계의 주요 결정사항과 논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정리하여 프로젝트의 업무 로그를 시각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변경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페이지 내용을 업데이트하면 해당 항목이 캔버스에 접근한 팀원에게도 표시되어, 팀원들은 항상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구조는 관련 부서의 구성원이 접근해도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단계별로 작성된 페이지를 통해 진행 중인 업무 로그와 주요 결정 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빠르게 프로젝트에 온보딩되고 협업을 시작할 수 있죠. 또한 이전 결정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하고 효과적인 논의와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ALLO 캔버스는 게임 개발 프로젝트 관련 모든 팀이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고 단계별 결정사항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과정의 혼란을 줄이고 프로젝트 전반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서와 팀이 복잡한 프로젝트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ALLO 캔버스는 게임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새로운 협업 방식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 업무 시각화를 이번 프로젝트부터 구현하는 가장 빠른 방법, ALLO를 소개합니다!
ALLO의 협업 솔루션은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을 크게 높입니다. ALLO 캔버스에 단계별 진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게임 개발 프로젝트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불필요한 소통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변경사항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정확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어 제한된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ALLO 협업으로 진행하면 이전보다 4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고, 팀 간 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전문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ALLO 팀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