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허브(NovaHub)는 어떻게 팀 커뮤니케이션을 끌어올려 최고의 성과를 냈을까

노바허브(NovaHub)는 어떻게 팀 커뮤니케이션을 끌어올려 최고의 성과를 냈을까

"알로(Allo)는 기존 협업툴과는 전혀 달랐다. 프로젝트 관리부터 실시간 협업, 브레인스토밍, 화상채팅 등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의 툴에서 끝낼 수 있게 됐다."
-Anushri Desai, COO and Co-founder at Novahub

Sarvottam Kulkarni와 Anushri Desai가 공동 설립한 인도 회사 노바허브(NovaHub)는 디자인 & 혁신 연구소로  고객들이 획기적인 솔루션을 통해 성장을 예측하고, 가속화하고, 수용하도록 돕는다. 노바허브는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리모트 근무 전환과 비실시간 협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겼었다. 팀 내부 및 고객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지만 여전히 팀 협업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 노바허브 팀은 주로 의사소통을 위해 슬랙을 사용했지만, 구성원들은 슬랙 채널에 중요한 정보를 오픈하지 않았다.

Kulkarni는 모든 구성원들과 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들을 연결할 수 있는 도구를 찾기 시작했다. 다양한 도구를 테스트 하던 도중, 알로를 발견했고 알로가 비실시간 협업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알로를 사용하기 전에는 슬랙과 같은 채팅툴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채팅툴로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중요한 파일들이 자주 유실되어 어려움이 있었다.” - Kulkarni

노바허브는 알로를 도입했고, 알로의 핵심 기능인 프로젝트와 캔버스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계획, 아이디어 전달, 피드백 교환 등의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었다.  결과적으로, 노바허브 팀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다. 구성원들뿐 아니라 노바허브의 고객들도 알로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노바허브 팀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
"알로가 없었다면 우리는 협업을 위해 여러 개의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많은 오류가 발생했을 것이다. 복수의 채널에서 발생하는 사람들의 피드백을 쉽게 놓쳤을 것이고,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알로를 사용함으로써 이 모든 것이 한 곳에 모이게 되었고, 업무에 필요한 모든 자료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 Harsh Ignatius, 3D Designer & Animator at Nobahub 

#1. 알로: 간편한 피드백 수집기

노바허브 팀은 정기적으로 구성원들과 고객로부터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한다. 알로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피드백을 저장할 중앙 장소가 부족했다. 이제 알로를 통해 피드백을 수집하는 일이 한결 수월해졌다.

  • 특정 업무나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남기고 다른 사용자를 태그로 지정해서 코멘트를 주고 받는다.
  • 다양한 링크를 캔버스에 첨부해서 레퍼런스를 주고 받는다.
  • 캔버스 체크리스트를 활용해서 피드백 및 편집 제안사항을 빠르게 확인한다.

알로를 사용하면서 피드백 및 업데이트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플랫폼에 이중으로 접속할 필요가 없어졌다.

#2. 알로: 기획을 위한 최적의 도구

알로 캔버스는 다양한 목적에 필요한 기획을 진행할 때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캔버스에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효과적으로 기획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노바허브가 알로 캔버스와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프로젝트 칸반보기 기능으로 프로젝트의 실시간 진행 상황을 한눈에 추적한다.
  • 여러 캔버스를 프로젝트 칸반 보드 열을 활용해서 그룹화하고 정렬한다.
  • 캔버스 속성별로 라벨을 지정해서 나중에 관련 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한다.
  • 캔버스별 담당자를 지정해서 누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한다.

#3. 알로: 전문가들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연결

노바허브 팀은 디자이너, 예술가, 교육가, 작가, 기술자 등 다양한 직군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서로 다른 업무 분야의 전문가들은 종종 다른 업무 도구를 사용하고, 익숙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예를 들어, 작가는 기술자들이 사용하는 도구를 어려워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알로는 업종에 관계없이 모든 전문가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쉬운 사용성 덕분에 알로는 신규 입사자 온보딩 도구로도 최적화되어 있다.

"알로 UI는 쉽고 직관적이어서 팀이 확장되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신규 구성원은 알로에 쉽게 적응해서 툴에 익숙해지기 위한 별도의 온보딩이나 교육 세션이 필요하지 않았다.” - Sarvottam

노바허브 팀은 알로를 사용하면서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플랫폼 개수를 줄일 수 있었다. 알로를 통해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더 활발해지면서 업무의 질이 급격하게 향상되었고, 고객과의 상호작용도 이전보다 훨씬 더 수월해졌다.

"알로 도입 후 우리는 기존에 사용하던 7개의 업무 플랫폼을 3개로 줄이게 되었다. 사용하는 플랫폼 개수는 감소했지만 업무 및 고객 관리에 별도의 영향은 없었다. 알로라는 하나의 툴을 사용해서 팀, 고객, 협력사를 한 페이지에 통합할 수 있었다. 알로가 없을 때는 이 작업을 위해 4개의 툴이 필요했다.”  Sarvottam
💡
알로 도입 및 협업 환경 무료 컨설팅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협업환경에 대한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고 합리적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

노바허브(NovaHub) 회사 정보
노바허브는 인도의 디자인 & 혁신 연구소이다. 원격 근무 기반으로 운영하는 노바허브는 예술, 디자인, 기술 세 가지 주요 요소를 통합하여 혁신을 주도한다. 노바허브 팀은 문화, 교육,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체 혁신 제품을 구상, 설계 및 개발한다. 지루한 오래된 정보를 흥미롭고 실용적으로 만들어 젊은 세대에게 주목을 받기 위한 시도로, 노바허브는 2020년 1월에 첫 제품인 노바 AR 캘린더를 출시했다. 노바 캘린더는 Lata Mangeshkar, Sachin Tendulkar, Amitabh Bachchan, Raja Ravi Varma, Sudha Murty 등 인도의 전설적인 인물들의 작품을 기념하는 최초의 증강 현실 달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