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 워크 라이프스타일이 주는 장점

리모트 워크 라이프스타일이 주는 장점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비즈니스 세계에 절실히 필요하던 변화가 생겼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근무하는 리모트워크 방식이 활성화된 것이다. 리모트워크 라이프스타일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리모트워크 직원들을 적극적으로 고용하기 시작했다.

이제 포스트 팬데믹으로 접어들었지만, 전 세계의 사람들은 리모트워크가 어떤 느낌인지 경험했기 때문에 더 이상 전통적인 업무 방식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 또한, 글로벌 조직 환경 관점에서 리모트워크가 주는 이점을 경험한 사람들은 전통적인 업무 모델이 얼마나 비효율적이었는지 보다 명확히 알게 되었다.

전통적인 업무 구조의 문제점

업무 생산성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걸리던 일을 집에서는 3시간 안에 끝낼 수 있다면, 코로나 이전의 업무 모델이 리모트워크 대비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일주일에 5일을 하루에 8시간씩 같은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것은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생활방식으로 이어진다. 이는 사람들을 더 게으르게 만들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방해하며, 결과적으로 그들의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끊임없는 집중 방해요소

사무실 근무는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는 도움이 되지만, 동시에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많은 방해요소가 존재한다. 참견하기 좋아하는 동료의 방해, 예정에 없었던 갑자기 잡히는 회의들, 시끄러운 주변 환경은 사무실에서 일할 때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주요 방해 요소들이다. 또한 사무실에서 일어나는 ‘사무실 정치'는 권력관계를 수면으로 드러내어 피로감을 유발한다. 요약하면, 사무실 근무 시 발생하는 방해요소는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야기할 뿐 아니라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든다.

일과 삶의 균형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과 삶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려면 대부분 업무적으로 무언가를 포기하거나 희생을 요구받게 된다.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승진 기회를 포기하거나 직종 또는 직장을 바꿔야 하는 상황을 리모트워크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2021년부터 리모트워크가 일반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업무 방식의 비효율성을 깨닫게 되었고,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도 리모트근무가 표준화된 근무 방식으로 허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모트워크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편안하고 유연한 생활방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었다.

리모트워크 라이프스타일의 장점

보다 유연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

리모트워크의 가장 좋은점 중 하나는 전통적인 9-6시 근무시간 포맷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리모트워크를 한다고 해서 바로 유연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리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리모트워크로 일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정에 따라 업무 일정을 조율할 수 있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게 된다. 즉, 리모트워크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일정에 맞춰 하루의 시작과 끝의 시계를 설정할 수 있는 자유를 가져다준다.

리모트워크를 도입한 일부 기업은 여전히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를 하며 직원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직원들의 시간을 추적하거나 그들의 모니터를 하루 종일 들여다보는 식의 관리 방식을 더 이상 취하지 않는다. 그 대신, 그들은 팀에서 만들어내는 일의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이제 사람들은 오후 2시든 새벽 3시든 자신이 가장 잘 집중할 수 있고 생산성을 낼 수 있는 시간에 업무를 완료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업무 시간은 줄어들고 실질적인 완성도는 높아지게 된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미팅

리모트워크 환경에서는 줌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화상회의를 진행한다. 사람들은 줌에서 필요 이상의 시간을 머무르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화상회의는 대면 회의보다 시간적인 면에서 더 효율적이다.

화상회의에서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동안 음소거하고, 화자를 방해하지 않도록 채팅창에 메시지나 질문을 남기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휴식을 취하는 등 모든 사용자가 준수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규칙이 있다. 이러한 규칙은 비대면 환경에서도 회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모든 중요한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화상회의에서는 대면 비즈니스 미팅에서 갖춰야 하는 피상적인 요소보다 참여자의 기여에 근거해서 동료들을 존중할 수 있다.

또한, 화상회의의 경우 현재 위치에 상관없이 어느 장소에서든 미팅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거리상의 문제로 참석하지 못했던 중요한 비즈니스 회의도 화상회의로 진행하면 어디에서든지 채널을 맞춰서 참석이 가능하다. 또한, 소음이나 방해를 피해 소규모로 미팅을 진행하고 싶을 때 물리적인 공간을 찾는 것보다 화상회의를 활용하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출퇴근 스트레스 감소

목적지가 코앞인데 교통체증에 갇혀 움직일 수 없는 것보다 더 좌절스러운 상황은 없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출퇴근 스트레스를 받으며 분노 및 불안감을 자주 느낀다는 보고가 있다. 이러한 정서적인 불안은 건강하지 못한 삶으로 이어진다. 리모트워크를 하게 되면 복잡하고 붐비는 출퇴근 시간에 받는 불필요한 스트레스에서 해방된다. 정신적 피로가 줄어들기 때문에 일의 능률은 더 향상된다.

근무 장소의 제약에서 해방

리모트워크가 반드시 근무장소 제약에서의 해방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리모트워크 방식을 도입한 기업들은 직원들이 세계 어디에서나 일하는 환경을 허용하면서 글로벌 인력을 확보하기 시작했다. 이제 사람들은 도심에서 떨어진 지방이나 시골에서도 회사에 소속되어 근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노트북에 접속할 수 있고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다면 대도시로 이동하지 않고도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코워킹 스페이스

코워킹 스페이스는 카페나 레스토랑과 달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공간이다. 코워킹 스페이스라는 개념은 예전부터 존재했지만, 팬데믹 이후 강화된 사무실 환경 규제로 인해 해당 비즈니스 업계는 큰 타격을 입었다. 팬데믹으로 한동안 영향을 받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리모트워크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게 되면서 코워킹 스페이스는 이상적인 근무지 솔루션으로 수요를 확고히 하고 있다. 코워킹 스페이스 개념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 사람들은 그것이 시간이 지나면 금방 사라질 유행 정도로 생각했다. 그러나 리모트워크로 일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코워킹 스페이스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코워킹 스페이스는 주로 업무를 위한 공간에 초점이 맞춰졌다. 그러나 이제는 업무를 넘어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주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많은 코워킹 스페이스는 카페테리아, 방음 회의실, 휴게공간, 전화부스, 웰니스 룸 등을 제공한다.


워케이션의 등장

코로나 백신이 출시되면서 사람들은 디지털 유목민 생활 방식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해변 별장이나 숲속 오두막 등 대도시를 떠나 경치 좋은 공간에서 일을 한다. 사람들은 이제 긴 시간 동안 전 세계를 여행하는 동시에 유명한 회사에서 높은 직급을 차지할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공동체를 형성해서 함께 여행을 하는 다양한 워케이션 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혼자 여행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지가 된다. 새로운 사람들과 일과 여행을 하면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인맥을 기반으로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생산성 및 퍼포먼스 향상

사무실을 떠나 집에서 일을 하게 되면, 자신에게 영감과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공간으로 집을 꾸미고 설계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희미한 조명과 테이블 램프를 사용할 때 더 잘 집중할 수도 있고, 배경음악이 재생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하는 사무실 환경에서는 개인 취향에 맞춰 공간을 꾸미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리모트워크을 하면 자신이 원하는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집에서 일할 때 사람들은 업무를 빠른 시간 내에 집중해서 끝마치고 싶어하기 때문에 업무에 보다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업무와 개인 일정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일정을 세우고, 주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업무를 예정된 시간 내에 끝마친 후 여가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결과적으로 리모트워크 환경은 한정된 시간 내에 보다 더 업무에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직원의 생산성과 퍼포먼스가 향상될 수 있다.

근무 시간 감소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환경에서는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중요한 회의가 예정되어 있을 때 그 회의를 준비하기 위한 사전 회의를 진행한다. 이어서 사전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정리하는 마무리 회의를 한다. 회의를 끝없이 하는 것이 언제나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근무 시간이 줄어들면 사람들은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더 집중하게 된다.

리모트워크는 사람들에게 주 4일 근무 실험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주 4일 근무제는 모든 조직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닐 수도 있지만, 일을 하는 동안 극도로 집중하고 업무 외적인 다른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이제 기업은 근무 시간보다 성과 중심의 업무 모델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여가시간 확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업무 외적인 부분에 열정을 쏟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사람들은 종종 업무 일정에 쫓기면 개인적으로 중요한 것들을 포기한다. 게다가 과도한 업무로 긴 하루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하거나 집안일을 하는 일이 힘겨워진다. 업무에 쫓기면 취미 시간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리모트워크는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준다. 출퇴근 시간이 절약되고 업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취미나 휴식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지 않아진다.

사람들이 여가시간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덜 받고,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면, 자신에게 기쁨을 주는 일에 더 적극적이고 개방적으로 변하게 된다. 예를 들어, 업무를 마치고 운동을 하러 가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매일 저녁 산책을 할 수 있다. 여가 시간이 확보되면 일과 삶의 균형을 건강하게 유지되고, 업무 스트레스와 직장에서 생긴 문제로부터 벗어나 리프레시 할 수 있다.

비용 감소

리모트워크는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리모트워크를 한다는 것은 비즈니스 정장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요한 미팅이 없는 한 트레이닝복이나 캐주얼 티를 입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또한, 출퇴근 시 필요한 주유비, 주차비, 자동차 정비비, 대중교통비 등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은 매년 교통비로 2,000달러에서 5,000달러를 쓴다고 한다. 출근길에 커피를 한 잔 사고, 점심을 사 먹고, 퇴근 후 동료들과 회식을 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익숙한 풍경이다. 이러한 비용들은 사용할 때는 모르지만 나중에 합산해 보면 꽤 큰 금액이다.

리모트워크를 하면 본인이 직접 커피를 내리고 식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으므로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리모트워크가 무작정 재정 상황을 나아지게 하거나 저축률을 극적으로 높이는 것은 아니지만, 매일 출퇴근할 때 사용되는 비용보다 줄어드는 것은 확실하다.

결론

리모트워크를 하는 글로벌 인력을 구축하려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리모트워크는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리모트워크 근무 방식이 제공하는 이점이 매우 많기 때문에, 원격 근무는 미래 일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리모트워크와 사무실 근무를 혼합하는 하이브리드워크 방식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리모트워크로 일하는 글로벌 팀원들과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다.

알로(Allo)는 트렐로나 아사나와 같은 기존 플랫폼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된 솔루션으로, 실시간 캔버스 기반 비주얼 협업, 직관적인 프로젝트 관리, 팀원들의 활동 내역 시각화, 업무와 목표를 얼라인시키는 OKR 프레임워크가 한 공간에서 가능하다. 알로는 직관적인 UI와 쉬운 사용성이 특징이어서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시각화 특화 플랫폼이다.

💡
알로 도입 및 협업 환경 무료 컨설팅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협업 환경에 대한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고 합리적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