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팀 빌딩 잘하는 방법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팀 빌딩 잘하는 방법

원격으로 근무하는 리모트 팀(사무실 근무와 원격 근무를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팀 포함)은 구성원들이 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시간이 많아서 교제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새로운 구성원과 관계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리모트 팀 빌딩 경험과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팀 빌딩을 할 때 당면하는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이란 무엇인가요?

리모트 팀 빌딩은 리모트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이 서로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온라인 팀 빌딩 활동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물리적으로 떨어진 환경에서도 구성원 간에 연결 관계를 구축하고 인간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하여 팀의 전반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리모트 팀은 화상 회의 플랫폼과 같은 협업 도구를 사용하여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팀 빌딩 활동을 온라인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리모트 팀 빌딩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리더와 구성원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원격으로 일하는 구성원은 팀 빌딩 활동을 통해 동료와 더욱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간에 유대감이 형성되면 팀은 더 생산적이고 더 잘 협력하게 됩니다.
조직 리더와 관리자는 팀 빌딩 경험을 통해 구성원들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그들과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구성원 개인의 특장점 및 기술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됨으로써 업무를 적절한 구성원에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리모트 팀 빌딩이 필수인 이유와 이에 수반되는 다양한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직원의 사기 증진

업무 마감일에 쫓기는 일상이 반복되면 구성원이 팀에서 이탈하고 소모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팀 리더는 브레인스토밍 세션, 주간 미팅, 취미 공유 세션, 재미있는 게임 세션 등과 같은 리모트 팀 빌딩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구성원들이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도 팀에 더욱 응집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팀 빌딩 활동은 신선한 리프레시 작용을 하여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에게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필요한 휴식을 취하도록 돕습니다.

동료 간의 관계 구축

인간관계는 개인적인 것이든 비즈니스적인 것이든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리모트 팀에게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신뢰 구축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상호 작용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구성원들이 사회적 환경에서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끊임없이 전문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팀 빌딩 활동을 통해 업무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고, 재미있는 활동을 하면서 구성원 개개인의 개성이 빛날 수 있습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 개선

소통 부족은 리모트 근무 환경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성원이 문제나 특정 작업의 요구 사항을 다른 구성원과 공유하는 데 불편을 느낀다면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큽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을 통해 동료들은 서로 더 편안함을 느끼고  더 나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및 성능 향상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구성원은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에는 능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팀으로서 프로젝트나 조직에 중요한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도록 장려합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팀 빌딩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은 동료들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게 되면 더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고, 주어진 임무를 달성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동료들과 관계가 강화될수록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의사 소통, 협업, 문제 해결 및 갈등 관리를 더 잘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점은, 팀 빌딩 경험이 조직 내 여러 자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업무적으로도 더 좋은 결과를 내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합쳐져 팀 빌딩 활동은 결과적으로 생산성, 성능, 그리고 수익성까지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창의성과 혁신을 장려

오늘날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경쟁 업체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는 바로 혁신입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창의성을 촉진하고 혁신 문화를 조성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서로 다른 문화와 인생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아이디어를 모아 브레인스토밍하는 것이 리모트 워크 시대에 필요한 혁신 경영 전략입니다. 이러한 브레인스토밍 활동은 다양한 관점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으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경쟁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안정감 조성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일부 구성원들이 소외감을 느끼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구성원들끼리 유대감을 형성하고 팀에 소속감과 결속감을 느끼는 계기가 됩니다. 구성원이 팀이 소속되어 있다는 의식이 생기면 팀의 목표에 더욱 집중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팀이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개개인이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고안해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속감과 유대감을 가진 구성원은 그들의 문제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단순히 즐거운 경험 그 이상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일상적인 업무의 단조로움을 깨뜨리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개발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판적 사고 게임과 같은 팀 빌딩 활동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으로 협업하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주의깊은 관찰을 하도록 장려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재미있고 빠른 속도로 내용을 습득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기업이 직원들에게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기술을 알려주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외로움 이겨내기

리모트 근무는 여러가지 이점이 있지만 리모트 환경에서 근무하는 구성원이 외로움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하기 어렵습니다.
리모트 근무를 매일 하게 되면 구성원들은 대면 상호 작용의 부족으로 인해 단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인간은 사회적 생물입니다. 사무실 근무 환경에서 리모트 근무 환경으로 전환하게 되면, 구성원들은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기 전에 아이스브레이킹를 하면서 긴장을 풀거나 업무 이외의 대화를 나누는 티 타임과 같은 일상적인 상호 작용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 작용이 부족하면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은 구성원들이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발생하는 악영향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요?

성공적인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을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진행자

팀 빌딩 세션 중에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지시하는 에너지 넘치는 진행자가 필요합니다.
진행자는 적극적인 일부 구성원이 세션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고 내향적인 구성원도 활동에 참여하도록 리드할 책임이 있습니다.
진행자의 판단하에 팀 빌딩 활동을 계속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므로, 세션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항을 고려하고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을 진행자로 선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시간 제한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는 시간 감각을 잃기 쉽습니다. 하지만 팀 빌딩 세션은 여러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세션 진행 시 시간을 기록하고 제한하지 않으면 계획한 모든 활동을 수행하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 세션이 성공적이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팀 빌딩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리모트 팀 빌딩 세션은 구성원들이 모두 참여해 웃고 즐기는 시간이기 때문에 단순히 리모트 팀 빌딩 세션을 한 번 체험하고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세션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해서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팀 빌딩의 목표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구성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협업하기를 원하시나요? 구성원들이 더 잘 소통하기를 원하시나요? 아니면 좀 더 비판적으로 생각했으면 하나요? 보다 혁신적이고 즉각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면 좋겠나요?
팀 빌딩의 주요 목표는 팀 빌딩 활동의 영향을 측정할 수 있는 가시적인 목표를 지표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 타임라인 단축, 매출 증가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통해 팀 빌딩 활동의 효과를 측정하고, 특정 활동이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하거나 더 잘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팀 빌딩이 어려운 이유

사람들은 물리적인 상호작용에 익숙합니다. 따라서 한번도 만난 적 없는 구성원들과 온라인으로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은 처음에는 조금 어색할 수 있고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리모트 팀 구성원들에게 팀 빌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처음에는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고려하여 본격적인 팀 빌딩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아이스브레이킹 같은 워밍업 활동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팀 빌딩 활동을 하려고 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의 어려움

비업무 상호 작용 제로

일반적으로 사무실 근무 환경에서 직원들은 업무 중 짧은 휴식 시간에 업무에서 벗어나 취미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비업무 상호 작용을 합니다. 이는 구성원들을 서로 연결하고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는 비업무 상호 작용이 일어나기가 어렵습니다.  

적은 소통

사무실 근무 환경에서 직원들은 매일 같은 공간에서 서로 얼굴을 맞대고 대화합니다. 반면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구성원들은 회의 중에는 업무 대화 위주로 진행하고, 일부 직원은 카메라를 끈 상태로 회의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언어와 문화의 장벽

많은 기업은 언어와 문화가 리모트 팀 빌딩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다른 나라나 다른 지역에서 온 구성원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 수행되는 관행과 전통을 이해하거나 수용하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모트 팀 리더는 리모트 팀 빌딩 활동을 구성할 때, 전반적으로 활동 자체가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어야 하며, 특정 활동이 어떤 커뮤니티에도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양한 시간대 및 업무 시간

팀 전체가 동일한 시간 및 장소에서 활동할 수 있을 때 팀 빌딩을 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리모트 팀에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서로 다른 시간대 지역에서 근무하는 구성원이 있는 리모트 팀의 경우, 업무 일정이 충돌하여 리모트 팀 빌딩 일정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 환경을 위한 최고의 도구

리모트 팀 빌딩을 하는 주된 이유는 리모트 근무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격차를 해소하고 직원들이 편안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성공적인 팀 빌딩 세션을 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몇 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화상 회의 및 화면 공유를 위한 최고의 도구

물리적으로 대면하기 어려운 환경에 직면한 기업들은 화상 회의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참석자들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며 팀 빌딩 활동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유명한 TOP 5를 소개합니다.

줌(Zoom)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줌을 사용하는 기업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줌은 단지 비즈니스 미팅이 아닌 친구나 가족과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적 이외에 개인적인 목적으로도 사용된다는 것은 줌이 다른 화상 회의 도구와는 다른 친숙한 사용성을 제공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줌은 사용하기 매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줌으로 고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를 스트리밍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경우 화질을 낮춰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줌의 무료 버전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한 번의 회의에 최대 100명까지 초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49명의 참가자만 화면에 나타난다는 한계도 존재합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기기에서 회의에 참석할 수 있고 앱이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줌에서 회의나 세션을 진행하면서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와 같은 플랫폼의 파일들을 바로 업로드할 수 있고, 줌 화면을 녹화해서 파일로 변환한 뒤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줌 사용자는 가상 배경을 설정해서 재미를 더할 수 있는데, 이것은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고 회의에서 활발한 대화를 촉진시키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 밋 나우(Skype’s Meet Now)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스카이프는 시장에 나온 지 꽤 오래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 인터페이스에 익숙합니다.
스카이프는 무료 요금제로도 훌륭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대 24시간 동안 50명의 참석자와 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줌의 경우, 무료 요금제는 40분 동안만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에서 화상 회의를 할때 사용자는 뒷 배경을 흐리게 변경하고 세션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줌과 마찬가지로 스카이프도 줌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기기에서 접속할 수 있고, 사용자가 선택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스카이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 행아웃(Googld Hangout)

구글 행아웃을 사용하면 팀 빌딩 세션을 최대 10명까지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10명은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이어서 여러분이 선호하는 선택지는 아닐 수도 있지만, 구글 행하웃을 사용하면 구글 캘린더와 지메일과 같은 다른 구글 애플리케이션들과 매끄러운 연동이 가능합니다.
구글 행아웃은 사용이 매우 간편하며 몇 번만 클릭하면 바로  미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바로 접속하거나 원하는 장치에서 구글 행아웃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밋(Google Meet)

구글 밋은 위에 설명한 구글 행아웃의 고급 버전으로 최대 100명까지 미팅이 가능합니다. 화면을 쉽게 공유하고 HD 화질로 미팅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플랜을 사용하면 회의 기록을 구글 드라이브에 간단히 저장할 수 있고, 최대 10만 명의 시청자를 위한 라이브 스트리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밋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세션에 매우 유용한 선택지입니다. 구글 밋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웹 브라우저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일반적으로 접속하는 것 이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지니스를 위한 스카이프(Skype for Business)와 같은 경쟁 앱을 통해 미팅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투미팅(GoToMeeting)

위에 나열된 다른 모든 도구와 달리 고투미팅(GoToMeeting)은 비즈니스 미팅을 타겟으로 한 화상 회의 플랫폼으로 요금제에 따라 150~3,000명의 참석자를 초대할 수 있는 유료 플랫폼입니다.
HD 비디오 스트리밍, 자동 영상 기록, 온라인 화이트보드 기능, 무제한 클라우드 녹화영상 저장, 노트 필기 지원, 전화를 통한 지속적인 고객 지원과 같은 우수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협업 및 팀워크를 위한 최고의 도구

슬랙(Slack)

리모트 팀을 위한 협업에서 슬랙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유명한 협업 도구임에 틀림없습니다. 리모트 근무를 하는 조직은 이미 이미 이 툴을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슬랙은 무료 플랜과 함께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며, 다른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의 많은 연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음성 통화(허들), 실시간 메시징, 파일 공유, 화면 공유 및 검색 가능한 아카이브 등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알로(Allo)

알로는 팀이 효율적인 방식으로 협업, 자료 문서화 및 시각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각적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알로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렐로(Trello), 컨퓨전스(Confusence), 아사나(Asana) 등과 같은 기존 협업툴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리모트 근무 환경에서 직원들이 더욱 효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리모트 팀 빌딩 세션을 진행 할 때 알로의 온라인 화이트보드 캔버스 기능을 활용하면 모든 구성원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알로는 줌과 연동됩니다. 알로를 사용하는 모든 구성원이 줌으로 화상 회의에 접속한 뒤 알로 캔버스를 열어 스티커 메모, 텍스트, 이미지 및 낙서를 하면서 다양한 활동 및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 팀의 모든 구성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나 자신이 가진 기기를 사용하여 알로에 접속한 뒤, 실시간으로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알로 캔버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로는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 앱 등 모든 기기에서 접속 가능합니다.

또한 세션 중에 논의된 모든 아이디어는 알로 캔버스에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절대 유실되거나 휘발되지 않습니다.

위에 소개한 우수한 소프트웨어 툴을 사용하여 리모트 팀 빌딩 경험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고, 리모트 팀을 더욱 생산적이고 끈끈한 팀으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