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일로는 조직을 갉아먹는다

데이터 사일로는 조직을 갉아먹는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됨에 따라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이 기업에 도입되고 있다. 문제는 다양한 솔루션의 도입으로 데이터가 파편화되고 정보의 분산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즉, 사용 목적에 따라 데이터가 수집, 관리, 통제되다 보니 솔루션별로 데이터가 고립되는 데이터 사일로 현상이 발생한다. 데이터 사일로는 특히 스타트업에 큰 문제가 된다. 팀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투명하게 조직 전체에 흘러야 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체질 확보가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데이터 사일로가 무엇인지, 데이터 사일로가 비즈니스에 끼지는 악영향은 무엇인지, 알로가 데이터 사일로를 막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겠다.

데이터 사일로란 무엇인가

데이터 사일로는 정보가 단일 부서 또는 비즈니스 특정 단위에만 공유되고 조직 전체적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단절'을 의미하는 사일로(silo)는 경쟁적인 조직 문화, 미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작은 규모 조직의 데이터 분석 역량 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회사를 설립하고 비즈니스를 시작하면 팀의 업무 효율 높이는 목적에 최적화된 업무 툴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도구를 탐색한다. 2021년 전문 조사 기관에서 SaaS를 이용 중인 350개 기업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은 평균 11개의 SaaS를 이용하고 있었다. 가장 많은 SaaS를 이용하는 곳은 53개의 SaaS를 구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조직에서 부서별로 다른 업무 툴을 사용하는 것은 흔한 현상이다. 예를 들어, 세일즈팀에서는 별도 플랫폼에서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재무 부서에서는 다른 플랫폼에 데이터를 관리한다. 이런 경우 조직 전체적으로 어떤 정보가 흐르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고, 데이터를 단편적으로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우리 조직의 데이터 사일로를 확인하는 방법

우선 팀의 상태를 관찰하고 스스로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자.

  • A 팀에서 공유하는 정보와 B 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지속적으로 충돌하는가?
  • 팀원들이 자신의 목표와 프로젝트에 대한 특정 지표를 어디서 확인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가?
  • 제품팀, 영업팀, 마케팅팀이 다음 론칭 전까지 각 팀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이 중에 하나라도 ‘Yes’인 경우,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 사일로가 당신의 조직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데이터 사일로가 생기는 원인

데이터 사일로가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요 원인으로 다음의 두 가지가 있다.

  1. 팀 간 의사소통 및 신뢰가 부족함
  2. 플랫폼 간의 통합이 충분하지 않음

데이터 사일로가 스타트업에 미치는 악영향

스타트업은 해결이 필요한 여러 가지 과제에 늘 직면해 있다. 그리고 데이터 사일로는 그들의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 데이터 사일로가 스타트업 비즈니스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중요한 의사 결정 지연

스타트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려면 필요에 따라 피봇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피봇이나 비즈니스 방향성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결정으로 관련 주요 데이터가 결정의 근간이 된다. 그러나 데이터 사일로로 인한 파편화된 정보는 변화에 대한 판단 근거가 되는 잠재적인 위험 신호를 사전에 식별하는 능력을 차단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핵심은 중요한 데이터가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이다. 예를 들어, 가격 정책 변경이나 새로운 제품 개발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을 세울 때 담당자는 고객과 세일즈 관련 데이터에 대한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 지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없다면 중요한 의사 결정이 필요한 시기를 놓치게 된다.

비효율적인 리소스 사용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할 때는 제한된 리소스로 모든 필요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따라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런 관점에서 데이터 사일로는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조직 내에서 여러 플랫폼에 데이터가 저장되는 경우를 위의 예시로 다시 돌아가 보자. 기본적으로 모든 플랫폼은 서버, 스토리지, 유지 보수 전담 인력과 같은 자체 리소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다수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조직에서는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시스템이나 인력이 여러 명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는 더 높은 비용과 추가적인 리소스 사용을 요구하므로 효율성을 저하시키게 된다.

데이터 사일로를 허용하는 사고방식

협업을 하다 보면 부서 간 정보 공유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데이터 사일로를 허용하는 사고방식이 조직에 침투해 있는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 방식보다는 선택적 부서 또는 팀원들과만 정보를 공유하고 마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데이터 사일로은 계속 존재할 것이고, 이로 인해 팀 커뮤케이션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타 부서와 정보를 고의적으로 공유하지 않고 자체 목표에만 집중하는 부서 이기주의가 발생한다.

조직 내 정보 단절은 신뢰가 부족한 조직문화로부터 기인한다. 조직에서 신뢰를 경험하지 못하는 구성원들은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고 자신의 작업물을 공개적으로 공유하고 싶지 않아 한다. 이렇게 구성원들이 자발적 고립 상태에 빠지게 되면 다양한 부서의 팀원들이 서로 협업해서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 업무 환경에서는 효과적으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가시성과 인사이트의 제한

데이터 사일로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조직 내 확인이 필요한 중요한 비즈니스 가시성에 제한이 생기는 것이다. 단편적인 정보로는 비즈니스에 대한 전체적인 시야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부서별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도 데이터 사일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지만, 단일 부서 내에서 여러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상황은 동일하다. 예를 들어, 세일즈팀에서 복수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는 경우, 고객에 대한 통합된 인사이트를 바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제한된 가시성과 인사이트는 비즈니스적으로 중요한 기회를 놓치거나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리는 원인이 된다.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는 방법

데이터 사일로는 바로 제거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낙담할 필요는 없다.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고 조직 내 중요한 데이터를 하나의 통합된 뷰로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설명하겠다.

데이터 드리븐 조직문화 조성

데이터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의사 결정의 근거가 되는 핵심 자산이다. 따라서 조직 내 중요 데이터가 원활하게 흐르고 데이터에 대한 가시성이 전 구성원에게 투명하게 공유되는 데이터 드리븐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 드리븐 조직문화를 갖춘 조직에서는 데이터가 부서 간에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략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현

데이터 사일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플랫폼에 흩어져있는 데이터들을 한 공간에 모아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중앙 허브(hub)가 필요하다. 통합 데이터베이스는 업무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팀 내 커뮤니케이션 충돌을 사전에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통합 데이터베이스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다.

  • 일일 데이터 지표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활용하기
  • 모든 구성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가이드 문서 작성하기
  • 여러 플랫폼에서 흘러온 데이터를 통합해서 저장 및 관리하는 중앙 데이터베이스 정하기

플랫폼 간 연동으로 데이터 통합 관리하기

스타트업과 같은 비즈니스 조직에서 업무 툴을 활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업무 중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기술로 해결하고 구성원의 핵심 역량을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시키기 위해서다. 따라서 아무리 줄이려고 노력해도 현실적으로 단일 조직 내에서 여러 업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 팀에 반드시 필요한 업무 도구를 선별하고, 사용하는 업무 도구들을 연결해서 통합 관리하는 것이 효율성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플랫폼 간 연동은 여러 업무 도구를 하나의 중앙 허브로 연결하여 관리하는 유용한 방법이 된다.

알로는 많이 사용되는 서드파티 앱들과 광범위한 연동을 지원한다. 팀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업무 플랫폼을 알로에 연결해서 구성원들의 업무 현황과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주요 데이터를 한 공간에 모아 팀원들의 업무를 목표와 얼라인시키고 회사의 주요 지표를 투명하게 공유하여 목표를 향해 역량을 집중시킨다.

데이터 드리븐 협업 플랫폼, 알로

"알로는 팀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업무 관리 및 문서를 모두 한 공간에서 관리함으로써 데이터 사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중앙 허브 협업 플랫폼이다."

알로는 사용자의 업무 활동기록 및 프로젝트 진행 상황, 목표 관리 등 주요 데이터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조직 내 신뢰를 기반으로 한 투명한 조직문화 확립을 돕는다. 팀원들이 현재 어떤 업무에 집중하고 있고 어디에 병목 현상이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바로 확인하고 빠른 의사 결정을 도와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진행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무엇보다 알로는 데이터가 가리키는 업무의 중심에 있는 사람에 집중하도록 설계되었다.

💡
알로 도입 및 협업 환경 무료 컨설팅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협업환경에 대한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고 합리적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