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보드 지표는 어떻게 우리 회사에 이득을 주는가

대시보드 지표는 어떻게 우리 회사에 이득을 주는가

수 많은 의사 결정이 필요한 비즈니스 리더에게 효율적인 시간 관리는 필수입니다. 리더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비즈니스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구인 ‘대시보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시보드의 지표는 비즈니스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현재 상태를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영업 파이프라인 별 매출이나 진행 중인 프로젝트 수와 같은 지표를 통해 회사의 현재 상태와 나아가는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조직의 성장을 위한 도구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조직에서 중요하고 시급하게 확인되어야 하는 정보를 대시보드 지표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대시보드 지표의 표준값들은 이미 존재합니다. 대부분이 매출과 계약 체결 수 등 영업이나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수치를 보여주는 지표들이 표준 지표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기업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고 고유의 문화적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시보드 지표를 설정할 때 지표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값만으로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지표가 유의미하려면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조직의 특성과 해당 산업의 중요 매개 변수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우리 조직에서 중요한 지표 중 일부는 다른 유사 기업에서는 사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지표는 여러분의 회사만의 특별한 공식이 될 수 있고 여러분의 회사를 독특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 헤지펀드 매니저이자 작가인 레이 달리오(Ray Dalio)는 그의 저서인 "Principle: Life and Work"에서 이 개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성공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회사 전체의 주요 지표를 포함하는 대시보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뛰어난 지표를 구축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지표는 대시보드에 숫자를 제공하고 경고등을 설정하여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지표는 객관적인 평가 수단이며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표가 잘 세워지면 직원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완벽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리더는 이 지표만으로도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회사의 대시보드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

1. 0부터 시작하기

대시보드 지표를 설정할 때 현재 여러분의 조직에서 이미 파악이 가능한 것을 고려하는 대신 파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생각하십시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지금 시급하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표를 확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생각해내는 방법 중 하나는 비즈니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지표를 나열한 다음, 우리 조직에서 측정이 되면 유용할 것 같은 지표를 선별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조직에서 가장 위험할 것 같은 이벤트를 측정하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도 생각해 보십시오. 낮은 현금 흐름같은 같은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경고등의 역할을 하는 지표를 확보해두면 조직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지표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계획
  • 영업 파이프라인 수
  • 계약 체결 수
  • 유동 가능 현금
  • 회사 자산
  • 미상환 대출

위에서 언급했듯이 표준 지표 이외에 우리 조직에서 중요하게 확인되어야 하는 정보를 대시보드 지표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지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각 부서에서 ‘혁신’을 위해 구현하고 있는 업무
  • 고객서비스 설문조사 결과
  • 재무제표 감사를 받은 날짜

대시보드 지표는 회사가 올바른 방향을 향해 나아가도록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지렛대'입니다. 이러한 지렛대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업무과 그 업무의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다음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이정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피드백 받기

회사 대시보드가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이 지표를 함께 살펴보며 내용을 다듬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각 팀 매니저는 대시보드의 지표를 기반으로 팀을 이끌어가야합니다. 지표를 통해 각 구성원은 본인이 팀의 성장을 위해 어떤 결과에 기여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모든 구성원이 회사의 미션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는 구성원들과 개별 피드백을 통해 대시보드 지표가 팀의 현실을 반영하는지, 정보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때로는 초기에 설정한 대시보드 지표가 실제로는 정보를 종합하기 어렵거나 가치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팀원이 다른 유용한 지표를 대안으로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대시보드 지표 목록을 작성한 후 팀별로 결과를 비교하고, 조직 전체에 유용한 정보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합니다.  

3. 다듬어가기

대시보드의 지표는 처음부터 완벽하기는 어렵습니다. 레이 달리오가(Ray Dalio)가 그의 저서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시보드를 지표를 들여다보고 다듬어가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고의 대시보드 지표는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제공하는 숫자 조합입니다. 대시보드는 다듬어가다보면 처음에는 중요하게 보였던 지표 중 일부가 더 이상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지표는 다른 지표와 결합하여 더 단순화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서로 다른 두 지표를 비교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시보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대시보드 지표가 가능한 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4. 분석하기

대시보드 지표의 진정한 가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날 것입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데이터를 확보하고 대시보드에서 보여주는 정보를 분석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지표가 제공하는 이점 중 하나는 회사의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주요 매개 변수가 어디에서 어떻게 발생하는지 확인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표를 통해 예상과 현실의 차이를 확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 소요 시간을 확인해보면 초기 예측으로 잡은 계획이 지나치게 낙관적이었고 유사한 프로젝트가 일반적으로 더 오래 걸린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들은 여러분이 미래에 목표를 세울 때 더욱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피터 드러커의 유명한 명언 중에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대시보드 지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의도적으로 지표를 들여다보지 않으면 조직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정보를 놓치기 쉽습니다. 여러분의 조직에 맞는 이상적인 대시보드를 고안하거나 도입함으로써 현재 조직에서 조치가 필요한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빠르고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시보드 지표는 시작점으로부터 기준으로 현재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얼마나 멀리 와있는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
본문은 원문 저자인 Pamela Ayuso의 허가를 받아 알로 팀에서 만든 번역 콘텐츠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