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vs KPI: 어떤 방식이 구성원의 기여도를 높일 수 있을까?

OKR vs KPI: 어떤 방식이 구성원의 기여도를 높일 수 있을까?

비즈니스를 잘 운영하려면 목표를 세우고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죠. 이때 OKR과 KPI라는 두 가지 방법론이 자주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점, 우리 조직에 어떻게 잘 적용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헷갈리는 주제입니다. 오늘은 OKR과 KPI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고, 어떤 상황에 어떤 도구를 써야 할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OKR과 KPI 이해하기

KPI(핵심 성과 지표)란 무엇인가?

KPI란 기업이나 팀의 성공 여부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KPI의 장점은 현재 시점의 성과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어, 조직이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
KPI 예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가 설정한 KPI는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결함 비율을 2% 미만으로 유지" 하는 것입니다. 이 KPI는 개발 팀이 제품의 품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OKR(목표 및 핵심 결과 관리)이란 무엇인가?

OKR은 기업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Objective)와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측정할 수 있는 핵심 결과(Key Results)로 이루어진 목표 관리 방법론입니다. OKR은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모든 구성원과 공유하고, 각 팀과 개인이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새로운 운영 방법입니다.

✍️
OKR 예시: 소프트웨어 회사가 OKR을 설정한다면 목표(Objective)는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선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현재의 80%에서 95%로 상승시키기", "고객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여 응답 시간을 평균 24시간 이내로 단축하기" 등이 있습니다.

OKR과 KPI 차이점

구분 OKR KPI
목적 전략적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조직 변화를 이끌기 위함 운영 상황과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측정
포커스 기업 성장을 위한 중요한 소수의 목표에 집중 운영 지표나 과제에 대한 세부 전이 상황에 집중
운영 기간 일반적으로 분기별로 설정 연간 또는 자기주도로 설정
운영 구조 상위 - 하위 구조로 설정 전략적 지표를 개별적으로 설정
운영 방법 시장 변화에 맞춰 수정 가능 변경 없이 일관되게 유지

2. KPI와 OKR의 서로 다른 접근법

KPI와 OKR의 차이점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같은 상황에서 두 방법론이 각각 어떻게 설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흔히 볼 수 있는 마케팅팀의 문제상황입니다.

소프트웨어 A사 마케팅 팀은 최근 콘텐츠 도달률과 참여율이 떨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 감소를 의미하며, 결국 잠재 고객 유입량과 고객 전환율 저하로 이어져 이번 달 매출 감소가 예상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팀 KPI는 다음과 같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월간 콘텐츠 도달률: 이번 달 동안 콘텐츠가 도달한 사용자 수의 증가율을 측정합니다.
    콘텐츠 참여율: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상호작용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는 댓글, 좋아요, 공유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유입률: 콘텐츠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사용자 수의 증가율을 측정합니다.
    신규 이메일 구독자 수: 콘텐츠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얻은 신규 이메일 구독자의 수를 측정합니다.
    콘텐츠를 통한 전환율: 콘텐츠를 통해 발생한 구매나 문의 등의 전환율을 측정합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를 사용하면 마케팅 팀이 설정한 목표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달성률이 낮은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오로지 목표 달성률만 확인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어 고객들의 반응이나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은 떨어집니다. 이는 눈앞의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을 초래하고, 팀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것을 방해합니다.

    마케팅 팀 OKR은 다음과 같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
    목표: 콘텐츠 도달률과 참여율을 증가시켜 브랜드 인지도 개선

    핵심 결과:
    - 소셜 미디어 콘텐츠 도달률을 이번 달 말까지 20% 증가시키기
    - 사용자 참여율(댓글, 공유, 좋아요)을 25% 향상시키기
    🚀
    목표: 콘텐츠 품질 개선을 통해 잠재고객 유입량 및 고객 전환률 증가

    핵심 결과:
    - Target Autience 분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 시리즈 발행으로
    웹사이트 트래픽 30% 증가
    - 콘텐츠를 통한 전환율 3%에서 5%로 증가시키기
    몇몇 핵심 결과는 KPI와 유사해요!

    OKR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 설정을 통해 팀의 집중력과 행동을 전략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KPI와는 다르게 목표가 어떤 방법을 통해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달성 방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만 목표 달성을 위해 세부 실행 계획까지 정의되기 때문에 단기간 운영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OKR 과 KPI 접근법 비교

    OKR과 KPI는 모두 조직의 성과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지만, 그 접근 방식과 초점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KPI는 현재와 과거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 집중하여, 지속적인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반면, OKR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적인 실행 방법까지 구체화 하기때문에, 실행 방법에 대한 검증과 변화를 도모하고, 팀 간 협업을 촉진시킵니다.

    간단히 말해, KPI는 '현재 어디에 있는가'를 측정하는 반면, OKR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은가'와 '그곳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3. 그래서 OKR과 KPI 어떤 걸 선택해야 하나요?

    언제 📈KPI를 선택해야 하나요?

    기존 프로젝트나 프로세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때 KP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KPI는 달성해야 하는 목푯값을 설정하고,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며, 필요한 경우 조정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산업 군: 제조업, 금융 서비스, 보건 서비스 등 일관된 품질 관리와 효율성이 중요한 분야

    상황: 기업의 포커스가 프로세스 효율성 증가, 품질 관리 기준 유지, 운영 비용 절감 등 기존 목표와 연속성을 가질 때 더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가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 결함률을 감소를 목표로 할 때, 정확하게 측정 가능한 KPI를 설정하면 모니터링을 통해 목표달성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얼마나 더 해야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 🎯OKR을 선택해야 하나요?

    기존 방식이 아닌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자 할 때 OKR이 효과적입니다. OKR은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거나, 조직 문화를 개선하려는 목표가 있다면 OKR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들을 촘촘하게 설계하고 진행 중에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체크인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산업 군: 팀 간 협업이 활발한 기업, 스타트업, 시장 변화 속도를 빠르게 반영해야 하는 기업

    상황: 성장과 변화를 추구하는 기업, 특히 새로운 시장 진입, 제품 출시, 또는 기업 문화의 변화 같은 큰 전환점에 있다면, OKR이 더 적합해요. 예를 들어, 기술 스타트업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사용자 규모를 빠르게 확장시키려 할 때 OKR을 활용하면 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실행 단계가 정의되어 모든 구성원이 방향성과 노력을 쉽게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OKR이나 KPI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기업이 어디에 서 있는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그리고 지금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변화와 성장을 원하는 조직이라면, 전체 팀이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하는 OKR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의 일상적인 운영 효율 또는 특정 성과를 더 잘 측정하고 싶다면 KPI가 더 좋은 선택이에요. 중요한 건, 단순히 더 좋은 방법을 고르는 게 아니라, 기업이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최고의 도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ALLO OKR이 기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

    ALLO와 같은 맞춤형 OKR 관리 소프트웨어를 도입함으로써, 귀사의 OKR 전략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알로가 제공하는 주요 이점들을 소개합니다:

    • 목표 시각화로 투명성 및 일관성 제고: 전사적 목표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모든 구성원이 회사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일관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원활한 협업 및 소통 지원: 단일 플랫폼에서 동료들과 실시간으로 협업하고, OKR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며, 모든 업무 히스토리가 기록되어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일치시켜줍니다.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활용도 증가: 스프레드시트나 기타 복잡한 도구들에 비해 사용하기 쉽고 재미있어, 팀 전체의 OKR 활용도 및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주기적인 업데이트 알림으로 OKR 정착 가속화: 팀원들에게 주기적으로 알림을 보내어 OKR 업데이트를 유도하여, 기업의 업무처리 과정에 생동감을 더해줍니다.
    • 보고서 및 대시보드로 심층 분석 제공: OKR 진행 상황과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보고서와 대시보드를 통해, 목표 달성 과정에서의 성과와 개선점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로를 통해 기업의 OKR 전략을 강화하고, 목표 달성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해보세요.


    🔍 알로 OKR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국내 많은 기업에서도 ALLO OKR을 활용하여 성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목표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면 전문 컨설턴트가 자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알로 도입 및 협업 환경 무료 컨설팅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협업 환경에 대한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고 합리적 솔루션을 제안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