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로 업무를 시각화하는 방법

알로로 업무를 시각화하는 방법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업무를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여 훌륭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 아이디어를 구현해내기 위해 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업무 진행상황을 시각적으로 공유하고 팀원들이 시각화된 업무 내용을 바탕으로 모두 같은 내용을 이해하고 있으면 협업이 훨씬 더 쉽고 재미있어집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팀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만들뿐 아니라 일의 재미도 더해주는 방법 중 하나인 업무의 시각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무의 시각화란 무엇입니까?

업무의 시각화는 말 그대로 업무를 보다 직관적으로 보여지도록 시각화해서 보여주고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이해하기 힘든 텍스트 기반의 메신저 소통 방식, 할 일 목록, 받은 편지함, 찾기 힘든 파일과 폴더를 찾아 헤매는데 귀중한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시각적 도구로 업무를 공유하고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텍스트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가 좋지 않은 이유

받은 편지함, 메신저, 할 일 목록 등 업무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도구들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오해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텍스트 기반 커뮤니케이션에 업무 내용이 치중되면, 대화 내용에 대한 오해가 빈번하게 발생해서 원활한 소통이 어려워집니다. 각자 텍스트로 내용을 전달하는 스타일이 다르고, 같은 단어를 다르게 이해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텍스트만으로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업무의 시각화’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업무 시각화의 장점

업무 시각화는 텍스트 기반 업무 방식보다 다양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1. 내용 ‘단순화’로 빠른 이해에 용이: 업무의 시각화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든 복잡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한눈에 내용을 이해하고 어떤 작업을 언제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하도록 도와줍니다.
  2.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시간 & 에너지 절약: 피드백을 텍스트로만 주고받으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이나 피드백이 필요한 부분을 시각화하면 내용을 보다 빨리 이해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실시간 업무 현황 파악 및 병목현상 제거: 업무 진행 상황이 시각적으로 보여지면 업무가 막혀서 병목 현상이 있는 부분 및 지금 당장 논의가 필요한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현재 작업현황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알로로 업무를 시각화하는 몇 가지 템플릿 예시입니다.

디자인 리뷰

💡
참고: 미리보기 우측 하단의 전체화면 모드로 세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디자인 리뷰는 현재 진행 중인 디자인 혹은 제품 배포 전 QA 기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는 가장 인기 있고 시각적인 방법입니다. 피드백의 시각적인 배치로 문제가 발생하는 정확한 위치와 내용을 알 수 있으며, 팀 별로 논의한 내용과 그에 대한 계획까지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리뷰를 사용하면 실행해야 할 작업과 시기를 조율할 수 있게 해주며 팀이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목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TIPS: 디자인 피드백이 필요하다면 이미지 위 정확한 위치에 코멘트를 남겨보세요. 내가 지정한 위치에서 바로 팀원들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신속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질 거예요.

사용자 리포트

💡
참고: 미리보기 우측 하단의 전체화면 모드로 세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사용자 리포트는 디자인 리뷰 이후 프로토타입이 준비되었을 때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A/B 테스트, 고객 피드백, 자료 분석, 설문 총 6가지 방법으로 사용자 반응을 조사할 수 있도록 설계된 템플릿입니다. 각 방법에 맞게 이미지, 체크리스트 등을 사용하여 리서치 프로토콜을 작성한 후에 링크, 동영상 등을 첨부하여 사용자 정보와 인사이트를 시각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 계획까지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 리포트를 통해 더 신속한 고객 대응과 제품 개선을 진행해 보세요.

💡
TIPS: 사용자 정보를 글이 아닌 시각적 요소로 배치해 보세요. 사용자에 대한 정보와 제품의 문제점을 전보다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릴리스 노트

💡
참고: 미리보기 우측 하단의 전체화면 모드로 세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릴리스 노트는 개발팀에서 일정 기간 동안 진행한 기능 개발, 개선 사항, 버그 수정에 대한 3가지 내용을 시각적으로 공유하도록 설계된 템플릿입니다. 정적인 텍스트로만 공유했던 과거와 달리, 이미지나 GIF 혹은 링크나 동영상 등을 첨부하여 이전 버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시각적으로 더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뭐가 달라진 건데?"라는 질문이 사라지게 되는 거죠. 릴리스 노트를 사용하면 업데이트 내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팀 내부적으로도 오해가 줄어들고, 고객에게 내용을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
TIPS: Before & After를 시각적 요소로 배치해 보세요. 팀원들뿐 아니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오해가 사라질 거예요.

알로를 통한 시각적 업무 관리

알로 캔버스는 슬쩍 보면 메모와 포스트잇, 이미지를 끌어다 놓을 수 있는 단순한 화이트보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훨씬 다양하고 재밌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테면 업무 시각화는 물론이고 팀의 모든 데이터를 저장 및 공유할 수 있으며 정확한 업무 내용이 적힌 위치에 코멘트 기능으로 관련자들을 호출해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오해를 현저하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도구와 템플릿을 사용하여 업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팀원들과 공유하여 한 공간에 있는듯한 경험을 해보세요. 원격으로 일하는 환경에서도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협업할 수 있습니다.

💡
알로 도입 및 협업 환경 무료 컨설팅 문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협업 환경에 대한 정확한 문제를 진단하고 합리적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

알로팀은 고객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의견을 반영하여 고객분들의 업무 환경을 좀 더 즐겁게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알로를 더 나은 협업 도구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계속 보내주세요!

그 외에도 이용 중 궁금하신 점이나 불편하신 점이 있으시면 알로 고객지원 페이지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